I. 서문
- 영화 <전우치> 속 영웅의 고유성과 보편성
과거 60~70년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던 슈퍼히어로영화 <슈퍼맨>과 <배트맨>을 비롯하여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장르의 열기는 <블레이드>(1998), <스파이더맨>(2002), <헐크>(2003), <토르>(2011) 등 주로 Marvel사의 슈퍼히어로를 중심으로 여전히 이어지고
할리우드 판에서는 주인공의 ‘자아 찾기’보다는 가족의 의미를 다시 깨달으면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는 미국 중산층의 ‘가족 이데올로기’가 영화에 많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일본판<주온>을 할리우드에서 <그루지>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한 것이 있습니다. <그루지>는 사
영화의 정치적 경제학에서 탈피하거나 대항하려는 움직임 혹은 그 외 바깥에서 만들어지는 영화의 개념이다. 독립성은 독립영화에 있어 일차원적으로 지배적 영화에 관철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경제적인 논리에서 독립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독립영화라는 용어는 한국에서 여러 스펙트럼 속
히어로영화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제작자들에게 아낌없는 러브콜을 받는다. 1938년 제리 시겔과 조 슈스터라는 두 젊은이가 탄생시킨 만화 슈퍼맨이 영화화 된 이후 배트맨, 스파이더맨, 엑스맨 등의 코믹스 출신의 영웅들이 줄줄이 스크린에서 구현되고 있다. 흥행 수익이 잭팟을 터트림은 물론이다.
당시 가리마르 출판사가 ‘세리 느와르’라는 이름 아래 미국의 탐정 소설 시리즈를 출판한 데서 모티브를 얻었다고도 한다. 즉, 필름느와르는 전후 미국 할리우드영화(하드 보일드식)의 프랑스 유입아래, b급 영화가 필름 느와르로 까이에 뒤 시네마를 중심으로 신진 비평가에 의해 분석되어졌다.